Department of Biomedical Software Engineering
가돌릭대학교
바이오메디컬소프트웨어학과 대학원을 소개합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합하는 인공지능 분야의 전문 인력 양성
정보통신 기술의 융합을 통해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통합시키는 가상 물리 시스템(Cyber-Physical System)이 4차 산업혁명의 근간을 이루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단순한 기술적 영역을 뛰어넘어 경제, 산업, 사회 전 분야에서 인공지능 기술 도입을 바탕으로 한 패러다임 변화가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변화의 폭 만큼 현실이 필요로 하는 인공지능 기술의 폭 또한 거대 인공신경망에서 Edge Intelligence까지 광범위합니다.
이러한 시대적 전환 속에서 본교는 인간을 존중하는 인공지능 전문 인력 양성의 책임과 사명을 통감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은 스마트 그리드, 로봇공학, 사물인터넷, Edge 컴퓨팅, 스마트 교통, 메타버스 등의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을 포괄하며 그 기반기술로서 물류, 미디어, 사회 인프라 전 영역에서 국민들의 삶을 바꾸고 있습니다. 그러나 빠른 기술 발전의 혜택을 모든 사람이 골고루 누리지 못하는 아픔 또한 존재합니다. 이러한 윤리적 각성 의식과 함께 본교는 기술의 적용이 가져올 사회적 여파에 공감하고 소외된 이들과 상생의 방향을 고민할 수 있는 인간적 가치를 존중하는 기술 인력 양성을 목표로 인공지능학과 대학원을 설립하였습니다.
인공지능 분야의 광범위성과 각 세부 분야의 기술적 깊이를 고려할 때, 대학원 과정을 통한 체계적인 선단 기술 교육이 인공지능 전문 인력을 양성할 수 있습니다. 시대 전환의 근간이 되는 인공지능과 데이터 분석 역량을 함양한 인재 양성을 통해, 우리 사회가 미래 시대에 대비할 수 있도록 이바지하며, 학생과 학교 더 나아가 대한민국의 기술적 역량과 연구 역량을 키우고자 합니다.
데이터사이언스, 미디어, 비즈니스를 아우르는 특성화 분야 지원
가톨릭대학교 인공지능학과 대학원은 본교의 데이터사이언스학과와 인공지능학과, 타 학교의 유관학과 졸업생의 전공분야 심화 교육을 위해 개설되었습니다. 인공지능은 전산학적 접근법을 바탕으로 현실 세계 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론들을 총칭하며, 이에 따라 기반 기술에 대한 교육뿐 아니라 각 응용 도메인에 대한 교육 또한 요구됩니다. 본교의 인공지능학과 대학원은 인공지능 및 데이터 분석 방법론을 연구하는 인공지능학과와 데이터사이언스학과 교수진, 컴퓨팅 기반 기술 연구와 교육을 담당하는 컴퓨터정보공학부 교수진과 미디어 콘텐츠 분야, 헬스 케어 분야,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분야 등의 응용 도메인 연구와 교육을 담당할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의료인공지능학과 및 경영학과 교수진이 협동하여 개설되었습니다.
가톨릭대학교 인공지능학과 대학원은 인공지능의 다양한 응용 도메인들에 대한 특성화 과정을 넘어 개별 도메인에 전문성을 갖춘 교수진이 직접 참여하고 있습니다. 특성화 과정의 경우 개별 도메인에서 활용되는 기술들의 연구와 교육의 범위가 한정될 수 있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본교의 인공지능학과 대학원은 컴퓨팅 기술에 대한 소양을 갖춘 학생들이 인공지능 제반 분야의 선단 기술 동향을 충분히 습득한 연후에 개별 도메인의 특징들을 심화 연구하여 기술적 깊이와 도메인 전문성을 두루 함양한 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인공지능학과는 인공지능 제반 분야 선단 기술에 대한 본교의 연구 및 교육 역량을 체계적, 총체적으로 활용한 플랫폼으로써 컴퓨팅 기반 기술 및 인공지능, 데이터 분야에 대한 넓은 기술적 이해를 갖춘 인재를 양성할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동시에 4차 산업혁명으로 발생하는 다양한 사회적 문제를 데이터 기반으로 분석하여 정책적인 함의와 시사점을 제시하는 연구와 강의를 통해 사회 문제 분석 역량과 연구자 및 기술인으로서 사회적 책임감을 갖춘 인재를 양성할 것입니다. 또한 의료인공지능 특화 과정을 원하는 학생의 경우에는 일반대학원 의료인공지능학과도 하나의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데이터 과학에 높은 뜻을 가진 학생들의 첫 발걸음을 기다리겠습니다.